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전기차에 장착되는 배터리의 역할에 따라 구분되는 ‘HEV/PHEV/(B)EV/EREV‘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각각의 구성도를 그림으로 표현 해보았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참고 하면서 글을 읽어주시면 이해가 쉬울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1. HEV (Hybrid 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 전기차)
하이브리드 전기차(HEV)는 다소 작은 용량이지만 출력 성능이 높은 배터리가 주행중 엔진을 보조 하기 위해 장착되어있는 타입 입니다. 엔진 가속 시 출력을 보조 하면서 연비를 향상 시키고, 배기 가스를 감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때문에 출력 성능을 높이기 위해 양극재로 NCA 배터리가 자주 사용됩니다. 적용 되어있는 배터리는 외부에서 따로 충전이 불가능하고 주로 회생제동 시스템이나, 주행 중에 엔진 RPM(운동에너지)를 모터를 통해 전기 에너지로 변환해 충전 시키게 됩니다.
2. PHEV(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는 위의 HEV와 다르게 주행 주동력을 엔진이 아닌 전기 모터로 구동 하는 전기차 시스템 입니다. 저속이나 일반 주행 시에는 전기 모터로 자동차가 운행이 되고, 고속으로 주행 하거나 장거리 운행 시 내연기관이 함께 사용되게 됩니다. 때문에 HEV보다는 보다 큰 용량과 에너지 밀도가 큰 배터리가 요구되게 됩니다. 용량이 크므로 HEV와 같은 방식 만으로는 충전에 한계가 있어 외부 전기를 이용하여 충전이 가능한 시스템이 장착 되어있습니다. 이를 OBC(On Board Charger)라고 합니다.
3. (B)EV(Battery Electric Vehicle, 배터리 전기차)
배터리 전기차(EV)는 엔진 없이 오로지 전기에너지로만 주행하는 자동차 입니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전기차가 바로 EV 입니다. 전기차의 장점은 다들 알다시피 주행중 배출 가스가 전혀 없고, 소음이 전혀 없다는 것 입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와 동일한 출력과 주행 거리를 가지기 위해 고밀도, 고출력 배터리 성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배터리 양극재로 주로 NCM과 LMO 배터리가 자주 사용됩니다.
4. EREV(Range Extended Electric Vehicle, 주행거리 연장 전기차)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EREV)는 쉽게 말하면 배터리 충전을 위한 내연기관을 장착한 자동차 입니다. 주동력원은 EV와 동일하게 전기에너지를 이용한 전기 모터가 사용되지만 배터리 충전 방식이 엔진RPM(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방식을 추가한 자동차 입니다. 기존 하이브리드 전기차(HEV)와 유사하지만 역할이 뒤바뀌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전기차와는 다르게 주행감은 전기차와 동일하게 소음이 없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용량은 일반 전기차(EV)보다 비교적 작은 용량의 배터리가 장착 되어 제조 원가가 낮아진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일부 EREV 전기차가 배터리와 연료탱크가 만충인 상태에서 보다 긴 주행거리 성능을 나타낼 수 있는 제품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