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9 배터리팩 내부를 살펴보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EV9 배터리팩 스펙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되어있는 스펙만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주행 가능 거리는 ‘501km’ 라고 공시되어 있습니다. 물론 주변 날씨에 의한 온도와, 주행 스타일에 편차가 많이 존재 하겠지만 배터리 밀도는 앞선 제품들보다 높아진 것 같습니다. 배터리 전압대를 확인해보니 1셀 당 약 3.6V로 계산이 되는걸로 보아 인산철이 아닌 3,4원계 배터리가 쓰인것 같습니다.
배터리는 ‘SK온’ 배터리가 쓰였다고 합니다. 에너지 밀도를 높이기 위해 ‘코발트’의 비중을 줄이거나 나아가 ‘코발트 프리’가 적용 되었을 수도 있을 것 같다고 예상 됩니다.
2. EV9 배터리팩 내부
38개의 배터리 모듈이 직렬로 연결되어 앞 뒤로 출력을 내보내고 있는 모습입니다. 38 모듈 직렬임에도 버스바 배열이 아주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깔끔한 버스바 배열을 위해 모듈 출력 탭이 서로 바라보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바라보는 모듈 사이에는 절연을 위한 절연 패드도 적용이 되어있습니다.
모듈별로 번호를 메기고 주요 구성품을 확인 해보겠습니다.
38개의 모듈이 특이한 모습으로 배열이 되어있는데 역시 버스바의 깔끔한 연결 때문인 것 같고, 버스바의 깔끔한 연결로 인해 배터리 팩 내부 온도 관리면에서 이득이 될 것이라 예상이 됩니다.
정확한 개수가 파악되지는 않지만 모듈 사이 ‘CMU'(Slave BMS)가 각각 다수의 모듈로부터 셀 전압값을 취득하고 BMU(Main BMS)로 전달 되는 방식인것 같습니다.
25번 모듈과 26번 모듈 사이에 메인 퓨즈가 존재하고 배터리 팩 하부에서 교체가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1번 모듈(-)과, 38번 모듈(+)이 각각 ‘PRA(Power Relay Assembly)’에 연결 되어 BMU로 부터 컨트롤 되고 추가로 ‘ICCU(Integrated Charging Control Unit)’도 함께 연결 되어있는 모습입니다.
아래에서 PRA 내부도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제가 아는 부분까지만 각 이름을 붙여 보았습니다.
-와 + 모두 릴레이 컨트롤이 되고 있고, 아래 부분에는 충전을 위한 Precharge 저항이 방열판과 함께 설치가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버스바로 가려져있어 저항 스펙은 확인이 불가능하였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까지는 공개가 불가능할 것 같고 댓글과 홈페이지 상단의 메일로 문의하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