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렌토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구성 분석

안녕하세요 EV9 배터리 팩 분석에 이어 ‘쏘렌토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내부를 살펴보고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쏘렌토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스펙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 되어있는 스펙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배터리 팩 스펙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차’ 배터리의 가장 큰 차이점은 ‘출력 강도’에 있습니다. 이유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보다 더 잦은 충,방전이 수시로 이루어지고, 짧은 시간안에 높은 C-rate를 통한 많은양의 충전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높은 출력을 필요로하게 되고, 양극재의 종류로 에너지 밀도를 높여주는 ‘Nikel’ 보다 에너지 출력을 향상 시켜주는 ‘Aluminum’을 첨가하게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양극재(NCM,LFP,NCA,LCO,LMO)]

[HEV,PHEV,(B(EV),EREV의 차이점]


2. 쏘렌토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내부

쏘렌토 하이브리드 배터리 팩 내부 사진

현대 자동차에서 쓰이는 용어 기준으로 이름을 붙여 보았습니다. 위 사진의 모든 구성을 갖춘 제품을 ‘BSA(Battery System Assembly)’ 라고 부릅니다.

‘BMA(Battery Module Assembly)’가 모여 내부에 가장 큰 부피를 가지는 ‘BPA(Battery Pack Assembly)’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Cell → BMA → BPA → BSA” 순서로 레벨이 높아지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배터리 팩의 경우 수냉식을 사용하는 전기차와는 다르게 공냉식을 위한 ‘Cooling Fan’이 배치되고, 전기 입출력 Gate 역할을 하는 ‘PRA(Power Relay Assembly)’와 안전한 배터리 사용과 Monitoring을 위한 ‘BMS(Battery Management System’와 여러 Busbar와 Harness들이 연결되어 배터리 팩이 구성되게 됩니다.

본 배터리팩은 총 9개의 배터리 모듈이 하나의 팩으로 구성되고,

배터리 모듈은 총 8개의 파우치 Cell이 하나의 모듈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즉 ‘1P 72S’, 72직렬의 배터리 구성이 이루어져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BPA 전면 사진

좌측이 B(-)로 1번 모듈이 되고 차례로 9번 모듈까지 이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가운데 4번 모듈과 5번 모듈은 사이에 PRA 내부 퓨즈를 통해 연결이 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PRA 내부 모습도 살펴보겠습니다.

PRA 내부 모습

EV9 배터리 팩 PRA와 구성 요소는 FUSE가 내부에 내장되어 있는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동일합니다.

PRA 하단 퓨즈 모습

뒷 면 하부에는 이렇게 퓨즈를 교체 가능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까지는 공개가 불가능할 것 같고 댓글과 홈페이지 상단의 메일로 문의하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