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다르다 인버터 DP-3000AQ (유사 계단파) 사용 분석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부하를 점차 늘려가며 최종 출력 전압 강하 정도와 그때의 파형을 확인하며 분석 해보겠습니다. 전압 강하 정도가 약하면서 파형이 잘 잡힐수록 성능이 좋은 인버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 기본 사양
기본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희는 세번쨰 ‘DP-3000QA’ 라인 사양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2. 실험 준비 및 방향
캠핑카, 카라반 내부 전기 사용을 위한 설치와 같은 조건으로 실험을 준비 하였습니다. 물론 유저분들마다 충전 방식 또는 다양한 부하를 연결 하시는 분들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핵심 부품만 연결하여 확인 해보겠습니다.
사용 배터리로는 ‘에코파워팩’사의 ‘Xtreme 350A’ 인산철 배터리를 연결하였습니다.
출력량을 확인하기 위해 적산계를 중간에 연결하여 부하를 점차 늘려가며 파형 및 전압강하 정도를 확인 해보겠습니다.
3. 부하별 전압 및 파형 상태
부하기가 없어 정확하게 기준을 나누지는 못하였지만 열풍기 3대를 이용하여 점차 출력 소모를 늘리면서 체크를 해보았습니다.
비교하기에 앞서 먼저 기본 연결시 파형 및 전압 상태를 확인 해보았습니다.
약 227V의 전압이 안정적으로 출력 되고 주파수 또한 국내 규격에 맞게 잘 출력이 되는 모습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부하를 점차 늘렸을 때의 파형과 전압을 확인 해보겠습니다.
적산계상 최종 출력이 2.9kW에 도달하니 출력이 차단되었습니다. 두번째 열풍기가 2단 작동이 되는 순간 기존 작동하던 열풍기 풍속이 약간 약해지는 현상이 생기기도 하였습니다. 파형을 보시면 그때부터 일그러짐 현상이 눈에 띄게 보여지는게 확인됩니다.
부하가 올라갈수록 전압 강하가 일어나며 파형이 일그러지고, 정현파와 다르게 파형의 왜곡이 심해 계단파의 특성상 잡음과 화상 노이즈 현상이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변형된 파형이기 때문에 당연한 현상이며 민감한 전자 제품에는 사용을 자제 하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순수정현파 인버터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둔감한 전기장비만 사용 하시기에는 문제가 없어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